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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트랜스포메이션 본문
무엇을 말하느냐 하는 것보다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중요
피터 드러커 '기업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60%는 잘못된 커뮤니케이션에서 비롯된다'
핵심적인 내용만 간결하게 전달
리더가 침묵으로 대응... 평소 리더에 대한 신뢰가 어느 정도 구축되어 있어야 가능한 일
직접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 소통의 중요한 원칙 중 하나
톰 피터스 MBWA Management by walking around
끊임없이 소소한 소통을 지속해야
필립 하킨스 '70-20-10' 대화의 시간 중 70%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20%는 적적할 질문을 던지고, 나머지 10%는 지금까지의 대화 내용을 정리하고 향후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사용
폴렛 데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도 외국어 회화나 바느질, 피아노를 배우는 것처럼 배워야 하는 또 하나의 기술'
성공적인 조직문화는 신뢰를 기반으로 형성
신뢰(trust) = (진실성+확실성+친밀감) / 자기중심성
진실성 credibility 은 얼마나 정확하게 정보를 주는지, 그리고 얼마나 정직하고 솔직하게 보이는지의 정도
확실성 Reliability 은 약속한 기간내에 말한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정도
친밀감 Intimacy 인사문제나 예산 등과 같이 어려운 주제를 다룰 때 만들어 낼 수 있는 편안함의 수준
자기중심성 self-orientation은 자기 이익과 관심의 정도
구조적 업무 갈등, 구조적 관계 갈등, 개인적 관계 갈등, 개인적 업무 갈등
갈등 발생의 빈도가 구성원들의 관계와 업무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갈등에 대처하는 방식이 성과에 더 많은 영향. 갈등을 발생하지 않게 막는 것보다 대응하는 방식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더 효과적
협력형은 일반적으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 갈등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일종의 긍정적 자극으로 받아들이고, 나와 상대가 원하는 것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해결안을 찾는 방식. 모든 사람이 만족할 만한 대안을 찾는 방식
협력형으로 갈등을 관리하려면 사람마다 다른 점이 분명히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이 본래 의도와는 달리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을 '코브라 효과'
잭 웰치 '기업의 건강 정도를 측정하는 3가지 요소는 고객들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기업의 재무 건전성 그리고 직원들의 업무와 회사에 대한 몰입도이다. 그중에서도 직원들의 몰입이 가장 중요하다'며 몰입의 중요성을 강조
- 스택 랭킹 시스템으로 평가하는 건 몰입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던 걸까?
자기 결정론 이론 self determination theory
아인슈타인 '여섯 살짜리 아이에게 설명할 수 없다면 당신도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수사학에서 설득을 위한 3가지 요소로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를 제시. 이 세 가지 중에서 말하는 사람의 성품과 신뢰성, 진실성을 의미하는 에토스가 논리와 사실을 의미하는 로고스, 듣는 사람의 감정을 뜻하는 파토스보다 상대방을 설득하는 데 큰 영향. 대안 자체보다 누가 그 대안을 제안했는가가 채택 여부를 결정.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평소 신뢰관계를 만들어 놓는 것이 매우 중요. 설득은 논리와 당위성만으로는 완성되지 않는다.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내가 아니라 상대방의 처지에서 접근해야
'보다 나은 해결책' 가급적 즉시 실행
샷건 어프로치 shotgun approach
최고의 성과는 완벽하게 짜인 기획안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꾸준하고 과감한 실행을 반복할 때 기대할 수 있는 것
- agile의 방식(과 유사함)을 여기서도 발견하게 된다
성장 마인드셋이란 '사람의 지적 능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는 마음가짐
마이크로소프트 평가 영향력, 일하는 자세. 영향력은 다시 세 개의 영역 개인의 성과, 다른 사람의 성공에 미친 영향력, 다른 사람이 낸 아이디어나 성공사례를 어떻게 개인의 성과에 적용했는지
사회심리학자인 로버트 카츠 Robert Kartz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능력 세 가지. '기술적 능력technical skill' 직능 분야의 고유 기술에 관한 능력 직무관련 전문 능력, '대인관계 능력human skil' 조직원을 동기 부여하는 능력, 대인 갈등 해결 능력 등 커뮤니케이션, 협상, 팀워크, 리더십 활성화, '개념화 능력conceptual skil' 현상을 이해하는 과정 중에 본질을 판단하고 의미를 부여하여 구조화하는 능력
멘토링 대화 5단계 Process SMART Sharing goal Make options from the gap Action planning Review & feedback Trusted partnership
노자는 '아랫사람들이 욕하는 리더가 최악이고 두려워하는 리더가 그 다음이며 최고의 리더는 사람들이 우리 스스로 해냈다고 말하게 만드는 리더'
존 휘트모어 John Whitmore 4단계 대화 모델 GROW Goal-Reality-Option-Will(목표 설정 - 현상확인 - 대안확인 - 실행)
'성과관리'란 기대와 실제의 차이, 즉 갭을 관리하면서 궁극적으로 목표달성을 유도하기 위한 관리 기법, '성과를 관리하는 것'
팀원 개개인이 전략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려면 개인 과업의 핵심 행동 Vital Behaviors 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 수 있어야
조직원들은 긍정적인 피드백보다 수정 피드백을 선호
'SBI 피드백 모델' Situation Behavior Impact
에드먼슨 교수 팀워크를 배우고 구축하는 팀의 조직문화에 기인한다고 판단하고 이러한 조직 문화가 구성원의 심리적 안정감을 유발한다고 결론. 심리적 안정감 '직원들이 업무와 관련해 그 어떠한 말을하더라도 벌을 받지 않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 환경'
VUCA: 변동성 Volatility, 불확실성 Uncertainty, 복잡성 Complexity, 모호성 Ambiguity
애자일 경영은 '조직과 조직 구성원이 어떻게 하면 질적으로 일을 더 잘할수 있을까?'에 초점
예르겐 비 크누스토르프 Joengen Vig Knutstorp '문책은 일에 대한 실패로 받는 것이 아니라 도와주거나 도움을 구하는 데 실패해서 받는 것이다'
또 다른 VUCA 비전 Vision, 이해 Understanding, 명확성 Clarity, 민첩성 Agility
'붉은 여왕 효과 Red Queen Effect 레드퀸 이펙트' '붉은 여왕 가설 Red Queeni's Hypothesis' '계속 발전(진화)하는 경쟁 상대에 맞서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발전하지 못하는 주체는 도태된다'
'변혁적 리더십 transformational leadership' 제임스 맥그리거 번스 James MacGregor Burns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조직 구성원의 사기를 고양시키기 위해 미래의 비전과 공동체적 사명감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조직의 장기적 목표달성을 핵심으로 하는 것을 의미
Dwight David Eisenhower '비평을 명령'. 결국, 변화는 항상 리더로부터
피터 드러커의 의사결정 6단계
1단계: 문제를 분석한다 2단계: 문제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 3단계: 문제 해결의 기준을 세운다 4단계: 경계 조건, 즉 기준을 수용하는 범위 안에서 결정한다 5단계: 세부적인 실행방안을 결정한다 6단계: 의사결정 사항의 현실성과 유용성을 분석한다
의사결정의 실행2: 의사결정 맞교환 프레임
의사결정의 실행3: 케프너 - 트리거 기법
케프너 트리거Kepner-Tregoe 기법 ① SA(Situation Analysis) 상황분석 ② PA(Potential Analysis) 문제분석 ③ DA(Decision Analysis) 결정분석 ④ PPA(Potential Problem Analysis) 잠재적 문제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