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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가는 서비스 기획자 도그냥은 왜 PM/PO가 되었을까? 본문
Tags: essay, product Date: June 29, 2024 Score: ★★★☆☆
- ★★★☆☆ June 29, 2024 기본적으로 essay이기 때문에 읽기 쉽게 넘어가고, 업계에서 이름이 알려진 분이라 개인적인 친분이 없어도 괜히 친근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책에 써둔) 그런 심정들이 더 잘 이해가 간다. 정리를 잘 해놓은 부분들이 많아 junior들뿐만 아니라 이쪽 분야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시작할 때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책
- Epic https://ascendle.com/ideas/writing-epic-user-stories-even-homer-would-envy/
- In other words, one user story is the equivalent of no more than a few days of work from our engineers. To get an epic into production, you’ll need to pare off a lot of bite-sized pieces and address it through any number of sprints.
- Epic - User Story - Acceptance Criteria - how to? - Estimation
- User Story ‘사용자의 의도’와 사용자의 행위’에만 초점
- 유저 스토리와 완료 조건에 대한 관계는 1:N… 최초에 PRD를 쓸 때 유저 스토리는 가급적 문장 한 개로 정리하고, 완료 조건에서 플로(flow)를 쪼개든 스펙을 상세화하든…
- 에픽을 쪼갤 때는… 동작이 되는 기준으로
- 독립적으로 구현 가능한 단위로 나누고, 프로세스를 횡적으로 쪼개야 한다는 것
- 프로덕트 매니저(PM), 프로덕트 오너(PO)
- 프로덕트 오너는 ‘비즈니스적 결정을 하는 미니 CEO’
- 아마 토스 영향을 강하게 받아서 그럴 듯. 사람들 만나서 이야기할 때도 토스와 접점이 없는 나도 토스 PO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된다
- 프로덕트 오너는 스크럼팀의 역할 중 하나… 프로덕트 매니저는 단순히 역할이 아닌 커리어
- 프로덕트 매니저는… 비즈니스 목표와 사용자의 목표를 결합하여 가치를 달성… 실제 사용자의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면서 프로덕트를 만들고 개선하여 비즈니스적 목표를 달성할 방법을 찾아…
- 프로덕트 오너는 ‘비즈니스적 결정을 하는 미니 CEO’
- K-프로덕트 오너의 탄생론… ‘오너(Owner)’가 ‘매니저(Manager)’보다 높은 사람이라고 느끼는 한국적 인식
- 이쪽으론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그럴 수도 있을 거 같다. 이렇게 생각하면 그동안 내가 느꼈던 괴리가 그래도 좀 해결되긴 한다
- https://brunch.co.kr/@windydog/592
-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덕트 오너가 등장한 출처와 개념
- https://gibsonbiddle.medium.com/what-do-you-think-about-project-based-roadmaps-versus-outcome-based-metric-based-roadmaps-4c087f59ebe8
- https://writingcooperative.com/the-anatomy-of-an-amazon-6-pager-fc79f31a41c9
- https://www.taling.me/talent/30659
- 순서 파괴 Working Backwards
- https://www.youtube.com/watch?v=8FT2J7ywBbU
- https://www.producttalk.org/2016/08/opportunity-solution-tree/
- https://www.lennysnewsletter.com/p/what-it-feels-like-when-youve-found
- https://ko.surveymonkey.com/mp/nps-pros-cons-why-use-nps/
- https://productled.com/blog/how-to-identify-your-products-aha-moment/
- https://productcoalition.com/targeting-product-growth-with-aha-moment-metrics-1d3889afc2b7
- https://www.youtube.com/watch?v=tcrr2QiXt9M
- https://www.cimit.org/documents/20151/228904/How To Write a Good PRD.pdf/9262a05e-05b2-6c19-7a37-9b2196af8b35
- How To Write a Good PRD.pdf
- https://www.reforge.com/blog/evolving-product-requirement-documents
- 프로덕트의 일상적 성장 만드는 법
- 회사의 미션에 맞는 프로덕트의 형태인 프로덕트 ‘비전’을 위해서 ‘전략’을 짜고 그에 맞는 ‘전술’로서 프로젝트를 통해 ‘기능’을 구현한다… 전술이 의미 있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수치적 목표를 세팅
-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과정이 일상적으로 이 고객 개발과 분석을 통해서 해야 할 일을 찾아 나가는 것
- 프로덕트를 조금씩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지표로 목표를 세팅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
- 회사의 미션에 맞는 프로덕트의 형태인 프로덕트 ‘비전’을 위해서 ‘전략’을 짜고 그에 맞는 ‘전술’로서 프로젝트를 통해 ‘기능’을 구현한다… 전술이 의미 있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수치적 목표를 세팅
- 기술적 개념의 배경 구분
- 지식의 지형 지도
-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조직 구조, 프로젝트 방법론
- 프로덕트 매니지먼트(Why, 로드맵, 정렬)
- 조직 구조(기능 조직 vs 프로덕트팀)
- 프로젝트 방법론(폭포수 vs 애자일(스크럼))
-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활동의 핵심
-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활동의 핵심은 기업의 미션(Why)을 바탕으로
- 만들어야 할 프로덕트의 형태인 비전(Vision)을 정하여
- 달성하기 위한 전략(Strategy)과 전술(Tactic)을 정의
- 전략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접근 방법이기에 지표적 목표인 KPI와 전략 달성으로 얻는 결과인 목적(Goal)이 존재
- 구체적인 개발 산출물과 연결시키는 것이 Tactic
- 로드맵을 구성하는 일련의 정렬(Alignment)로
- Mission(Why) - Vision(자사의 모습) - Strategy(목적과 KPI) - Tactic(프로젝트화할 수 있는 요구 사항, 동의어로 구체적 목표인 Objective를 쓰기도 함)
- 구체적 목표로서의 Objective와 OKR에서의 Objective는 다름
- OKR 책에서는 추상적 목적인 Goal에 가깝게 사용
-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란 기업적 미션부터 일관성 있게 정렬되어 프로젝트까지 내려오는 과정
-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조직 구조, 프로젝트 방법론
- 해외의 직급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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