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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ve Lines of Code 본문
건축 사이에 유사점... 마틴 파울러... 가장 해로운 비유... 프로그래밍은 건축이 아닌여러 단계의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래밍은 문학과 훨씬 더 많은 공통점
데이터 구조는 시간이 정지된 알고리즘이다.
코드는 꾸준히 이자를 내야 하는 부채... 필요한 기능을 얻기 위해 함께 살아가야 하는 것을 필요악
시간이나 노력을 들였기 때문에 어떤 것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을 매몰 비용의 오류(sunk-cost fallacy)
코드에 너무 집착하면 원래 문제에서 초점을 잃고 결국 문제를 수동으로 해결하는 데 걸리는 것보다 문제를 자동화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
적은 것이 더 낫다
해결책은 개발자에게 모범 사례를 건너뛸 기회가 전혀 없게 하는 것... 개발자에게는 관행이 있으며 압박을 받더라도 이를 고수해야 합니다.
- 현실에서는 이걸 고수하는게 정말 쉽지 않다. 심지어 소위 회사의 CTO라는 사람이 이걸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기술 부채는 일시적으로 차선의 해결책을 선택해서 이익을 얻는 것... 중요한 것은 일시적
기술적 장애물(Technical drag)은 개발을 더디게 만드는 모든 것
하지 않는 일의 양을 최대화하라. - 켄트 벡
일반화를 수용하도록 코드를 설계하는 것은 일반화보다 더 부담... 요구사항이 변경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불필요한 일반화를 구현하고 유지하는 데 드는 모든 노력이 쉽게 무효화... 상상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이미 당면한 문제만 해결해야
- 그래서 적정 기술이 필요
그럴싸한 카펫 밑에 숨기는 것보다 엉망진창인 상황을 그대로 두는 편이 오히려 더 낫습니다.
나쁜 코드를 남겨두면 두 가지 장점. 다시 찾기가 쉽고 통제가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신호... '아는 것이 항상 더 낫다'... 나쁜 코드로 신호를 전달해 주는 메신저에게 항상 감사
- 문제는 신호를 보고도 거부하는 경우. 일부러 외면하는 사람/조직이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팀의 노력... 긴밀한 협업에 집중해야... 개별적인 개발자들이 병렬로 작업하는 것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생각에 쉽게 넘어가게 됩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 아프리카 속담
개인이 아닌 팀이 배포의 수단
전체 팀은 책임지고 있는 전체 코드베이스에 커밋해야
멀티태스킹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술이 아닙니다.
'단순하지만 잘못된'과 '복잡하지만 옳은' 사이에서 행위 변화를 바란다면 우리는 단순함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리팩터링 관점에서 보면 하나의 메서드를 가진 객체와 하나의 고차함수는 같은 것... 팀에서 더 읽기 쉽다고 생각하는 것을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