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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밸리에선 어떻게 일하나요 본문
1 BOTTOM-UP CULTURE 가까운 사람의 책임이 더 크다
2 FEEDBACK CULTURE 망하는 회사의 공통점은 직원들의 피드백이 없었다는 것
- 유명한 셰릴 샌드버그의 이야기. 셰릴 샌드버그에 대한 좋은 이야기야 넘치지만, 끝이 좋지 않아서 예전보단 이렇게 책에서 볼 일이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3 FLAT CULTURE 모두에게 변화에 기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4 MANAGE UP 내 상사는 내가 관리한다
매니지업 '상사를 관리한다' '상사가 나를 잘 도와주도록 내가 상사를 돕는다 help your manager help you'
• 정보 제공 상사가 알아야 할 정보를 먼저 제공한다.
• 도움 요청 상사에게 받아야 할 도움을 스스로 요청한다.
• 피드백 요청과 제공 상사에게 먼저 피드백을 요청하고 또한 제공
상사에게 필요한 도움이나 원하는 바를 정확히 표현하는 것은 바로 부하직원인 우리의 몫
5 PARALLEL TRACK 승진의 길은 한 가지가 아니다
기대치의 형태 은유법
• 레벨 3의 기대치는 주어진 도형의 일부분에 색깔을 잘 칠하는 것이다.
• 레벨 4는 주어진 도형 전체에 색깔을 잘 칠하는 것이다.
• 레벨 5는 자신이 스스로 도형을 찾아서 전체에 색깔을 잘 칠하는 것이다.
• 레벨 6은 새로운 도형을 발명하는 것이다.
• 레벨 7은 '도형'을 완전히 다시 정의하는 것redefine이다.
- 내가 사용하던 방식보다 훨씬 직관적이고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란 생각이다. 앞으로 잘 활용해야겠다.
"관리자의 우선순위 1위는 무조건 세계 최고의 팀을 만드는 것이다.”
모든 일은 팀을 통해서 이뤄내야 한다
6 STRENGTH-BASED CULTURE 잘할 뿐 아니라 즐기는 그 일을 하라
'자기인식 능력'
7 IMPACT DRIVEN CULTURE 마지막 열쇠, 결과에 대한 책임
공정한 평가시스템을 만드는 법
• 공정성을 위한 시간투자
• 기준과 원칙의 문서화
• 비공정성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기
• 평가 결과에 대한 충분한 설명
• '노 서프라이즈 룰 No Surprise Rule'
• 신규 관리자 훈련
현실적이지만 혁신적인 기대치의 밸런스 조율하기
• 비전 기대치와 분기별 기대치 정의하기
• 비전 기대치는 최대한 높게 잡기
• 분기별 기대치는 현실적으로 잡기
• 비전과 분기별 기대치 차이 계산하기
• 지속적인 보고와 조율
어려운 피드백일수록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
- 직책의 레벨을 적는다.
- 해당 레벨에 대한 기대치를 적는다(메타에는 모든 레벨에게 요구하는 일의 범위와 결과물에 관한 기대치가 매우 자세히 문서화되어 있다. 이것을 '커리어 기대치'라고 한다).
- 지금의 성과와 행동이 기대치에 맞는지 그렇지 않은지 적는다. 이 경우에는 '기대치 미달성'이라고 적는다.
- 평가의 근거가 되는 행동 패턴들을 리스트로 적는다.
- 이 행동을 뒷받침하는 주변 사람들의 피드백을 익명으로 적는다. 이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주변 동료들과 일대일로 미팅하며 사전 조사를 한다.
- 이들의 피드백이 기대치의 어떤 부분과 연관이 되고 평가의 근거가 되는지 설명한다.
- 평가 리뷰 전까지 고쳐야 할 부분을 정확하게 설명한다(어떻게 고칠 수 있는지 그 방법도 몇 가지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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