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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latha 2022. 11. 14. 11:58

1 초창기 EARLY YEARS 2000년 9월~2004년 12월

일론 머스크가 원한 것은 단 하나, 일을 완수하는 것뿐이었다.

초창기에 그는 3,000명을 한 사람, 한 사람 직접 면접해서 채용했다.

  • 직접 같이 일하는 게 최고의 방법이라는 건 당연히 동의. 하지만 그렇게 할 수 없으니 interview가 있는 건데, 15분 안에 알 수 있다는 건 뛰어난 사람의 직감일텐데 내겐 도움이 안 된다.

스페이스X에서는 실패가 하나의 선택지

복잡한 시스템을 만드는 데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접근 방식... 첫째는 선형적 접근 방식으로, 먼저 목표를 정한 다음 그것을 충족하는 데 필요한 항목들을 개발하면서 진행... 이와 달리 반복적 접근 방식은 목표를 정한 다음 거의 즉시 개념 설계, 대상 시험, 시제품 제작으로 뛰어든다. 한마디로 빨리만들고 시험해서 결함을 발견하고 수정하는 것이 이 방식의 핵심

  • 전형적인 waterfall vs. agile 아닌가?

그 방식을 적용하려면 실패하는 걸 숨기지 않아야 합니다. 비판적인 사람들이 실패를 비난의 구실로 삼을 때 적절하게 대응해야 하고요.

스페이스X에서 실패가 선택 사항이었던 까닭은 사장이 직원들에게 불가능한 일을 자주 요구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2 MERLIN 멀린 2002년 8월~2003년 3월

베이조스 '그라다팀 페로키테르 Gradatirn ferociter', 즉 '단계적으로 맹렬하게'라는 뜻의 라틴어

3 콰절레인 KWAJALEIN 2003년 1월~2005년 5월

4 1차발사 FLIGHT ONE 2005년 5월~2006년 6월

누군가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싶다면 그 사람 집에서 만나세요.

  • 이런 걸 볼 때마다 미국사람들의 개인주의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얘들은 굉장히 개인적인 듯 싶으면서도 (특히 미국애들) 국가나 국기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또 굉장히 전체주의적으로 보이기도 하고. 문화적인 부분을 이해 못해서 그렇긴 하겠지만 이런 거도 참 신기하다. 직접 만나서 이야기하는 게 중요하다는 데는 매우 동의하지만, 집에서 만난다는 건 쉽지 않은 일 아닌가?

5 발사 서비스 판매 SELLING ROCKETS 2002년 8월~2006년 8월

머스크의 경영 스타일. 뭔가를 하는것에 관하여 말하지 말라, 그냥 하라.

샐리 라이드, 1983년에 '우주로 날아간 최초의 여성'... "어린 소녀들이 어떤 직업을 선택하든지 간에 그 직업의 롤 모델을 보는 게 중요합니다. 언젠가 그 일을 하고 있을 자기 자신을 상상할 수 있어야 하니까요. 눈에 보이지도 않는 무엇이 될 수는 없어요.”

  • 어린 소녀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마찬가지

설계 단계 초기에 실수를 찾아내서 최종 제품에 오류가 생기지 않게끔 싹을 잘라내는 것이 스페이스X의 방식이라고 참을성 있게 설명

  • 실수/실패를 허용해서 빠르게 수정하는 것과 초기에 실수를 찾아내서 방지하는 건 병행이 되는 건가?

머스크는 회의하면서 즉각 결정을 내리곤 했다. 이것이 바로 스페이스X가 빠르게 움직일 수 있었던 비결 중 하나다.

2차 발사 FLIGHT TWO 2006년 3월~2007년 3월

어떤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를 일으킨 사람을 찾아내고 실망감을 드러내야 직성이 풀렸다.

  • 실망감만 드러내고 그 뒤는 깨끗하게 잊는다는 걸까? 실수/실패를 허용하고 사람을 탓하지 않는게 아닌가?

훌륭한 팀을 만들어 낼 수 있었던 이유... 팀원들 뒤를 든든히 받쳐

개발 속도에 한계가 있을 수 있음

신생기업의 전형적인 통과 의례식 고용. 설립한 지 몇 년 후에 뛰어난 능력을 갖춘 외부 간부가 나타나 집안의 어른 행세를 하는 것 말이다. 그렇게 고용된 사람은 혼돈에 질서를 부여하려고 한다.

  • 점령군처럼 행동하지 말라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일까?

적어도 머스크가 그들의 생각에 귀를 기울였기 때문. 머스크는 토론을 권장. 선임 직원들에게 재정에 관한 권한도 부여. 단, 최종 결정권은 언제나 그에게

7 텍사스 TEXAS 2003년 1월~2008년 8월

싸움 한복판으로 뛰어들고 직원들과 함께 자기 손을 기꺼이 더럽히는 상사를 그들은 존경

해결책을 찾는 데 지름길이란 없다.

8 3차 발사 FLIGHT THREE 2008년 5월~2008년 8월

거칠게 굴지도 않았고, 이런 문제를 일으킨 사람들을 추궁하지 않으려고 의식적으로 노력... 모두 한배를 탄 사람들

화내고 좌절해 봐야 아무 도움도 되지 않는다... 감정적으로 대처하면 오히려 집중해야 할 시기에 정확한 판단을 못 할 수도... 창의력이나 신속한 사고가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찾는 데 도움

머스크의 재능 중 하나는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잘 찾는다는 것

9 8주 EIGHT WEEKS 2008년 8월~2008년 9월

힘든 시간에 머스크는 상대방을 탓하는 게임을 하지 않기로 했다.

열정이야말로 최첨단 미래에서 살아남고 이 세계에 뭔가 멋지고 새로운 것을 만들고자 앞으로 돌진하는 데 꼭 필요한 것

모든 규칙을 어겼다... 마지막 한 번의 생존 기회를 유지

10 4차 발사 FLIGHT FOUR 2008년 9월 28일

11 열한 개 ALWAYS GO TO ELEVEN 2008년 9월~2020년 5월

수년간 단 한 개의 멀린 엔진을 안정적으로 점화해 발사하려고 분투

계획은 엔진 개수를 늘리는 쪽으로 변경

회사 일에 아주 깊이 관여하고 어려운 결정들을 직접 내리거든요... 일론은 언제나 우리가 목표에 집중하도록 만들었어요. 그는 우리가 맡은사소한 임무 하나도 절대 덜어 주지 않았지만 언제나 우리가 한걸음 물러나 더 큰 그림을 보도록... 그렇게 집중력을 유지했던 게 정말 중요했던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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