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팀은 왜 기본에 충실한가 본문

book

최고의 팀은 왜 기본에 충실한가

halatha 2022. 11. 30. 22:45

'겸손, 갈망, 영리함'을 팀 플레이어의 중요한 덕목

미국식 성과주의 인사 제도의 폐해

관리자의 임무란 허울뿐인 역량 모델을 버리고 세 가지 요소를 통해 직원들을 이상적인 팀플레이어로 육성

이 세 가지 자질이 운동선수들에게 필요한 세 가지 자질 (속도, 힘, 조화로움)에 해당한다는 결론

1부 사례

포옹하고 손잡고 나무에서 떨어지는 사람을 잡아주는 식의 팀워크

  • (팀 플레이는 매우 중요하지만) 젊은 시절부터 이런 워크숍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이렇게 보니 반갑다

겸손은 아주 당연한 덕목. 우리 조직에선 이기적인 사람을 용인할 수 없습니다. 갈망이란 열심히 일하고 자기 일에 열정적인 것. 영리함이란 자기 주위 사람들을잘 파악하고, 그들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요령 있게 다룰 줄 아는 것

2부 이론

  • 한 가지 자질만 갖는 경우

  • 두 가지 자질을 갖는 경우

7장 응용법

포괄적으로 질문하지 마라

함께 모여서 면접 결과를 공유하라

집단 면접을 실시하라

  •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이 부분은 반대. 집단 면접은 면접관 교육이 잘 되지 않는 이상 보통 질문하지 않는 시간에 대해 낭비할 가능성이 커진다.

비전통적인 방식으로 면접을 진행하라

몇 번이고 반복해서 질문하라

  • 이건 정말 모르겠다. 이게 효과가 있다고?

다른 사람이라면 어떻게 대답할지 물어라

지원자에게 몇 가지 실제 업무를 해보도록 요청하라

  • 이 부분은 당연히 할 수 있다면 무조건 해야 할 만큼 중요한 부분

예감을 무시하지 마라

진실한 마음으로 지원자에게 겁을 줘라

 

겸손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들

• “직장에서 이룬 가장 중요한 성취에 대해 이야기해보시오."

• “직장에서 가장 난처했던 순간 혹은 가장 크게 실패했던 순간은 언제입니까?"

• "난처했던 순간이나 실패를 어떻게 극복했습니까?"

• "당신의 가장 큰 약점은 무엇입니까?"

• “당신은 사과를 하거나 사과를 받을 때 어떻게 행동합니까?"

• "당신이 정말로 중요시하는 영역에서 당신보다 뛰어난 사람에 대해 말해보십시오."

 

갈망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들

• "지금껏 살면서 무언가를 위해 일한 경험 중 가장 힘들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 “일하지 않는 시간에는 어떤 것을 즐겨 합니까?"

• "10대 청소년일 때 열심히 했던 것이 있습니까?"

• "하루 중 언제 일하는 편입니까?"

 

영리함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들

• "당신의 성격이 어떻다고 생각합니까?"

• "당신의 행동 중에 다른 사람의 짜증을 유발시킬 만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

• "어떤 종류의 사람들이 당신을 짜증스럽게 만드나요? 그들을 어떻게 다릅니까?"

• “전 직장 동료들은 당신을 공감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평할까요?"또는 “팀 동료에게 공감했던 적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했는지 이야기해줄 수 있나요?"

 

 

 

지원자의 레퍼런스 체크

레퍼런스 제공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라

구체적인 것을 찾아라

의심이 드는 부분에 집중하라

대답하지 않는 레퍼런스 제공자에게 관심을 가져라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말할지 물어라

 

 

응용 2: 기존 직원 평가하기

관리자의 평가

겸손

• 망설임 없이 팀 동료를 칭찬하고 감사해하는가?

• 실수를 저질렀을 때 순순히 인정하는가?

• 자신의 약점을 진심으로 인정하는가?

• 팀의 성취를 위해 기꺼이 자신의 몫을 공유하는가?

• 팀의 성공을 위해 힘든 일을 기꺼이 맡는가?

• 동료에게 사과하고 품위 있게 사과를 받아들이는가?


갈망

• 자기 업무에서 요구되는 것 이상을 추구하는가?

• 맡은 일에 대한 책임 외에 자신이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가?

• 팀의 성공에 책임감을 느끼는가?

• 근무 시간 외에도 기꺼이 일하려 하고 일에 관해 고민하는가?

• 필요하다면 기꺼이 따분한 일을 맡아 하는가?

• 팀의 업무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가?


영리함

• 회의나 대화 시 동료들의 감정을 잘 아는 것처럼 보이는가?

• 팀 동료들에게 공감하는 모습을 나타내는가?

• 팀 동료들의 삶에 관심을 보이는가?

• 경청을 잘하는가?

• 자신의 행동이 팀 동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아는가?

• 자신의 행동과 스타일을 대화나 관계의 성격에 맞게 바꿀 수 있는가?

 

직원의 자기평가

겸손

• 나는 망설임 없이 칭찬하고 감사해한다.

• 나는 내 실수를 순순히 인정한다.

• 나는 내 약점을 진심으로 인정한다.

• 나는 팀의 성취를 위해서라면 내 몫을 기꺼이 나눈다.

• 나는 팀의 성공을 위해서라면 힘든 일을 기꺼이 맡는다.

• 나는 정중하게 사과하고 품위 있게 사과를 받아들인다.


갈망

• 나는 내 업무에서 요구되는 것 이상을 추구한다.

• 나는 맡은바 책임 외에 내가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다.

• 나는 팀의 성공에 책임감을 느낀다.

• 나는 근무시간 외에도 기꺼이 일하려 하고, 일에 관해 고민한다.

• 나는 필요하다면 기꺼이 따분한 일을 맡으려 한다.

• 나는 팀의 업무에 열정을 가지고 있다.


영리함

• 나는 회의나 대화 시 동료들의 감정을 잘 이해한다.

• 나는 팀 동료들에게 공감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 나는 팀 동료들의 삶에 관심을 보인다.

• 나는 경청을 잘한다.

• 나는 나의 행동이 팀 동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안다.

• 나는 나의 행동과 스타일을 대화나 관계의 성격에 맞게 고친다.

대안: 순위 매기기

동료 평가 vs. 동료 토론

응용 3: 하나 이상의 덕목이 부족한 직원 개발하기

해결책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친절하고 지속적으로(지속적이란 말을 두 번이나 썼다는 점을 명심하라) 직원에게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

이상적인 팀 플레이어는 어떻게 해야 하나? 그들은 개선이 필요 없을까?

조금은 강하게 채근하기

리더와 팀 동료들은 변화가 필요한 행동이 발견되어도 지적하지 않고 침묵하려는 관성을 극복해야 한다.

잘못된 행동을 할 때 즉시 주의를 주어야 한다는 말이다. 여기서 '애정 어린 마음으로 즉시'라는 말이 핵심

부록 '팀 플레이어 모델'과 팀의 다섯 가지 함정' 모델

<팀이 빠지기 쉬운 다섯 가지 함정>은 집단 구성원들이 끈끈한 팀을 구성하려면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지에 초점. 반면, 이 책은 팀을 망치는 함정을 극복하기 위해 팀원 개개인이 준수해야 할 덕목에 초점

겸손, 갈망, 영리함 모델을 '조율'의 도구로 활용

팀원들이 겸손, 갈망, 영리함을 개선하면 다섯 가지 함정을 극복하는 데 더 큰 진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