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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사 스토리텔링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 스토리 법칙

halatha 2022. 11. 7. 16:25

 

 

위대한 스토리는 위대한 소설이나 연극,영화, TV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공적인 비즈니스나 브랜드에도 꼭 필요하다.

잘 전달된 좋은 스토리는 기억에 오래 남고, 감동을 주며, 개개인에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옥스퍼드 사전에서는 'story'를 이렇게 정의한다. “재미를 목적으로 상상해내거나 실제로 있는 사람과 사건에 관해 말하는 것. 누군가의 인생에서 벌어진 일이나 어떤 사건이 진행되는 과정에 벌어진 과거의 일에 대한 설명." 옛날이야기든 요즘 이야기들, 사실을 기반으로 한 이야기든 꾸며낸 이야기든 좋은 스토리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우리는 모든 종류의 스토리에 푹 빠진다.

스토리 없이 그저 통계자료나 각종 데이터와 정보를 보았을 때, 10분 후 머릿속에는 정보의 5%밖에 남지 않는다. 인지심리학자 제롬 브루너(Jerome Bruner)에 따르면, 사람은 스토리를 통해 정보를 접할때 22배나 더 잘 기억한다고 한다.

소설 『정글북』의 저자 러디어드 키플링(Rudyard Kipling)은 이렇게 말했다. “역사를 이야기로 가르치면 절대 잊어버리지 않을 것이다."

위대한 리더나 연설가는 이러한 긴장과 이완의 기술을 수시로 이용한다.

1장 후크

사람의 집중력이 지속되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8초라고 한다.

요즘은 어느 때보다도 사람들의 관심이 소중한 시대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이런 말을 남겼다. "단순하게 설명하지 못하면 그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후크는 간단명료해야 한다.

후크는 스토리가 아니다. 후크는 스토리에 구미가 당기도록 만드는 일종의 맛보기 장치다. 후크를 스토리로 전환하려면 로그라인(logline, TV 드라마나 영화, 책 등의 콘셉트 및 방향을 짧고 간결하게 설명하는 것_옮긴이)부터 만들어야 한다. 로그라인은 지난수천 년 동안 스토리텔링에 사용된 네 가지 요소를 포함해야한다.

  1. 영웅
  2. 목표
  3.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애물(때로는 악당도 포함됨)
  4. 변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로그라인을 '엘리베이터 피치(elevator pitch)'라고도 부른다... 비즈니스에서는 이 로그라인이 기업의 강령이 되기도 한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영웅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2장 변화

 

변화를 강요하는 외부 자극이나 충격적인 사건을 겪지 않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사람은 15%도 안 된다. 그 외 대다수는 변화를 달가워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유익한 변화라 할지라도 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람들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

스토리를 들려주면 된다.

스토리텔링은 사람의 마음과 행동과 철학을 바꾸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왜 그럴까?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난 다음에 결심을 굳히기 때문이다.

스토리 안에 담겨 있는 교훈이 관객의 사고방식을 바꾼다는 것이다.

스토리에는 핵심만 반드시 들어가면 된다. 그 핵심이 사람들에게 변화의 의지를 북돋는 것이다.

 

캐릭터가 두려움, 한계, 난관, 상처 등을 거치면서 맞이하는 변화를 '캐릭터아크(character arc, 인물호)'라고 한다.

3장 교감

메시지나 가벼운 스토리를 준비하기에 앞서 반드시 대상을 파악해야 한다... 동질감을 활용해 교감해야 한다... 청중의 규모도 고려

4장 진심

'나약함'이야말로 스토리텔링의 핵심

개인적인 스토리와 부족한 자신의 모습을 통해 얻게 된 성찰을 나눠보길 바란다... 최고를 만드는 것은 강인한 힘이나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인간적이고 진솔한 모습이다. 타인의 호감과 진심은 완벽함이 아니라 불완전하지만 꾸준히 노력하는 모습으로 얻는다.

5장 구조

스토리의 뼈대와 6단계 구조

 

가상의 자율 주행 자동차 업체의 미래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스토리의 뼈대를 활용해 보여주는 사례

6장 영웅

 

결국 좋은 리더가 되는 방법과 좋은 영웅이 되는 방법은 대체로 일치한다.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은 저서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에서 영웅을 "자신보다 더 큰 존재를 위해 자기를 희생하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영웅과 관객 사이에는 반드시 정서적 교감이 이뤄져야 한다.

영웅은 좋은 리더이기도 하다.

스토리 속 영웅과 마찬가지로 각 분야의 리더도 대중이 공감할 만한 열정과 관심사를 보여준다.

리더는 반드시 희망적이고 낙관적인 비전을 보여주어야 한다.

좋은 리더는 주위 사람을 돕는 일에 인색하지 않다.

리더도 실패할 때가 있다. 우리가 영웅을 존경하는 이유는 그가 늘 성공해서가 아니라 절대 포기하지 않기 때문이다.

 

월트 디즈니는 이런 말을 남겼다. "승리와 패배의 차이는 멈추지 않는 데 있다."

리더는 소통을 잘한다.

리더는 결단력이 있어야 하고 영웅도 마찬가지다.

7장 조연

기업은 자신의 스토리에만 골몰한 나머지 자기 제품이 진짜 영웅이 아니라는 사실을 까맣게 잊는다. 고객이 영웅이다. (물론 기업의 창업자 스토리는 예외다.)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길을 가도록 통찰력과 수단을 제공하는 멘토 역할을 할 수 있다.

좋은 기업은 고객의 동료이자 친구가 된다.

 

■ 고객을 영웅으로 설정하면 제품 판매에만 연연하지 않고 고객의 필요와 목표에 집중하게 된다.

■ 당신의 고객은 무엇을 목표로 삼는가?

8장 혁신

 

지나치게 넓고 편리한 업무 환경이 좋은 의도와는 다르게 직원들을 그 안에 틀어박히게 만들기도 한다.

좋은 팀워크가 생기려면 모두가 평등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권위적인 상석이 없는 원형 탁자가 좋다.

 

일터에서는 창의력과 더불어 창의력에 대한 책임감이 중요하다. 창의력에 대한 책임감은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문화를 만드는 데 필요한 건강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키울 수 있다.

좋은 피드백을 주고받으려면 다음의 요건이 필요하다.

• 허심탄회

• 상호 존중

• 시기적절:

• 간결함

• 한계

• 방향성

• 질문

보편적 피드백이 필요할 때도 있고 구체적 피드백이 필요할 때도 있다.

 

성공적인 혁신을 이루려면 실패가 거듭되어도 느긋해져야 한다.

혁신이란 사람들이 원하는 새로운 무언가를 만드는 것이다. 심지어 사람들이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채 알기도 전에 그것을 만드는 것이다. 우물 밖으로 벗어나 혁명을 일으키는 것이 혁신이다. 자동차의 개척자인 헨리 포드는 이런 말을 남겼다. "만약 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원하느냐고 물어봤다면, 그들은 (자동차가 아니라) 더 빠른 말(馬)이라고 했을 것이다." 혁신을 이루려면 전혀 다른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 뜻밖의 장애물을 발견하는 능력 그리고 그 장애물을 뜻밖의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돈은 안정감을 주어 한곳에 머물게 하지만 도전과 새로운 기회는 신선함을 느끼게 하고 성장하게 만든다.

직원이 업무 외 분야에 창의적 재능을 발휘하도록 허락하면 그 직원은 행복감이 커지고 거기서 얻은 긍정적 경험을다시 회사로 가져오는 선순환이 이루어진다. 세계 최고의 기업중 상당수가 이미 그렇게 하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이 때문에 시장에서 또 다른 경쟁 상대가 만들어질 수도 있겠지만, 좋은 직원이 정체성과 열정을 잃는 것이 훨씬 더 큰 손해로 다가올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9장 영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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