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5-13 [71일] Swiss, Luzern – Golden Round Trip으로 Pilatus산 다녀오기 본문

Travel/Europe 07.03.02~06.09

halatha 2008. 3. 28. 11:41

아침에 일어나 해먹을 것이 없어 와이프와 밥을 해서 참기름, 고추장과 비비고 김과 치즈를 얹어 먹었습니다. 돈이 문제가 아니라 마트가 열지 않으니 뭘 해먹을 수가 없었습니다. 정말 스위스에 오기 전에는 마트에 들러 식료품을 꽉꽉 채워 와야 하는 것 같더군요. 물론 저희가 마트에 들르지 않은 게 아니라 이탈리아 북부가 스위스처럼 토요일에도 철저하게 모두 쉬는지 몰라서였기 때문이긴 했지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758 Camping International Lido의 표지판

그림 759 재미있는 표지판들

그림 760 식사를 할 수 있게 준비한 장소. 다른 캠핑장에서는 잘 볼 수 없었던, 특히 우리 같은 캠핑카를 쓰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더 편리한 곳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761 Golden Roundtrip ticket

Recpetion에 들러 Pilatus Golden Round Trip ticket을 구입하고 배를 타러 갔습니다. Reception 직원이 어제와 같은 사람이었는데 우리가 한국인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한국어로 된 안내지를 주었습니다. 우리가 한국인이라는 것을 기억한 직원도 좋았고 한국어로 된 안내지가 있다는 것도 좋았습니다. 여러모로 스위스가 맘에 들더군요. 게다가 굴러라 유럽에서 나온 것과 달리 ticket 80CHF가 아니라 65.4CHF였습니다(비수기여서 그랬을까요). 아무튼 싸니 더 좋았습니다.

그림 762 Camping장에서 나와서 조금만 걸어가면 배를 타는 곳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763 다른 어떤 나라에서도 호수에서 백조가 노는 것은 쉽게 보기 어려웠는데 여기는 노는 물이 달라서 그런가?

그림 764 정말 맑은 호수와 저 멀리 보이는 Pilatus

그림 765 Golden Roundtrip의 시작은 배

Camping장 바로 옆으로 조금만 가면 배를 타는 곳이 있는데 이름이 Verkehrshaus-Lido였습니다. 이곳에서 배를 타고 Alpnachstad에 가서 산악열차를 타고 Pilatus Kulm에 오른 후 다시 케이블카와 곤돌라를 타고 Kriens로 와서 버스를 타고 Luzern으로 오는 코스였습니다. 안내지에는 반나절이 소요된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766 성 모양의 호텔일 듯. 많이 비싸겠지 ㅜ.

그림 767 호숫가의 집. 부럽다 부러워

그림 768 많은 집들이 저렇게 자기 보트를 넣어놓을 곳을 가지고 있었다. 주차장 따로 있는 집도 모자라서 배까지~

그림 769 Pilatus

그림 770 정말 맑은 Luzern 호수

그림 771 정말 살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끔 하는 그림 같은 풍경

그림 772 하선할 곳 Alpnachstad

그림 773 산악 열차를 탈 곳

그림 774 각종 언어로 씌어진 환영 인사. 우리 말이 있으니 일단 반갑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775 아까 ticket을 보여주니 새로 이 것을 준다. 하산할 때까지는 이 ticket을 이용한다

그림 776 산악 열차 내부

그림 777 중간에 한 번 섰다가 올라간다. 내리는 사람이 둘 있었는데여기서 정상까지는 걸어가려고? 표정을 보니 왠지 당황한 것이 그렇게 보이지는 않았었다

그림 778 점점 높은 곳으로 가는 게 실감나는 풍경

그림 779 아름다운 잔디. 설마 여기도 관리하는 걸까?

배를 타고 가는 순간부터 정말 아름다운 스위스의 풍경이 펼쳐졌는데 도무지 입을 다물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풍경이었고, 정말 스위스 사람들이 부러웠습니다. 이 아름다운 자연속에서 살면 정말 마음도 푸근해지고 느긋해지고 즐거울 수 밖에 없을 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배의 직원들도 모두 웃는 얼굴로 친절했고, 스위스에서 보는 모든 사람들이 여유로워보였습니다. 잡상인이나 홈리스들은 한 번도 보지 못했고, 흑인들마저 여유롭게 잘 사는 것처럼 보였습니다(실제로도 옷도 잘 입고 깔끔했습니다. 유럽의 다른 어떤 나라에서도 보지 못했던 풍경이었습니다). Alpnachstad에 도착해서 산악열차를 타고 올라갔는데 2136mt(7000ft.)나 되는 곳에 1890년대에 산악열차를 놓을 생각을 어떻게 했는지 신기했습니다. 1937년까지는 증기 기관차로 운행했다고 하더군요. 올라가는 길에 앞뒤로 역시 아름다운 스위스의 자연이 펼쳐졌고, 많은 사람들이 하이킹이나 암벽등반을 하는 것도 볼 수 있었습니다. 2000m가 넘는 산이지만 워낙 하이킹 코스를 잘 만들어놔서 나이 많은 사람들도 하이킹을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림 780 정상 도착

그림 781 기념품 가게에 커다랗게 씌인 소방울’. 도대체 뭘 파는 건지?

그림 782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Swiss army knife. 나도 이번 여행에 중학생 때 아버지가 사주신 것을 하나 가지고 왔는데, 여행 내내 유용하게 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783 산악 열차가 올라오는 모습. 차체는 기울어진 상태로 다니지만 좌석은 그렇지 않다

그림 784 2000m가 넘는 곳에서 내려다 보는 Luzern 호수

그림 785 Alps의 위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786 1500m는 될 법한 곳에 있어 보이는 교회. 산악 열차가 오는 곳의 반대편에 위치한 곳이라 하이킹만으로 가야 할 거 같은데 의외로 꽤 많은 사람이 찾았다

그림 787 교회와 같이 있는 십자가

그림 788 교회가 위치한 곳을 전체적으로 보면 이렇다. 어떻게 가서 지었는지 참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789 1890년대에 열차를 만든 후 먼저 만들었다는 호텔. 사진을 찍는 쪽에도 호텔이 하나 더 있는데 객실수는 각각 23, 28개라고 한다. 엄청 비싸겠지 -_-?

그림 790 바로 이게 두 번째 지어진 호텔

그림 791 간이 식당의 메뉴표. 역시 물가 비싼 곳의 관광지답게 형편없는 음식을 엄청난 가격에 팔고 있다. 내가 만들어도 얘들보단 잘 만들텐데~

그림 792 내려갈 때 탈 케이블 카

그림 793 Pilatus 산에 얽힌 이야기들을 저렇게 만들어 여러 개를 붙여놓았다

그림 794 사람들이 던져주는 빵 같은 것을 새들이 공중에서 멈춰선 채 받아 먹는다. 훨씬 많이 몰려와서 먹을 때가 종종 있는데 그럴 땐 꽤 멋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795 먼저 만들어진 원통형 호텔 쪽 뒤로 올라와서 내려다 본 모습

그림 796 희미하게 보이는 길은 모두 하이킹을 하도록 만들어 놓은 길. 올라오는 사람들이 꽤 있었다

그림 797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가면서 본 아까 그 교회

도착해서는 양쪽 호텔 쪽으로 전망을 볼 수 있는 곳이 두 군데 있고, 동굴 비슷하게 볼 수 있는 길이 또 하나 있었는데 어느 쪽에서 보나 멋있었지만, 아래의 호수가 보이는 쪽과 알프스 산맥이 보이는 쪽이 정말 멋있었습니다.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이 아름다운 자연을 보니 정말 왜 사람들이 그 비싼 물가의 스위스에 오는지 알 수 있었고, 신은 역시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이한 것은 유럽 여행에서 거의 처음으로 수많은 인도인들을 볼 수 있었다는 것인데 나중에 camping장에 돌아가는 길에서도 많은 인도인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나중에 알고 보니 인도인들이 Swiss를 이상적인 나라로 생각해서 굉장히 좋아한다고 하더군요. 인도 영화에 배경으로 빈번하게 나오고, Swiss 관광객의 약 7%가 인도인이라고 합니다). 물론 한국인들은 꽤 많았었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798 케이블카를 갈아타는 곳에 있는 Fun & Action 놀이공원

그림 799 6km나 된다는 썰매장. 정말 타고 싶었는데 CHF가 없어 못 탔다 ㅜ.ㅜ 기계가 ticket을 발급하는데 CHF 동전만 받고 주변엔 환전소도 없었다. 타려면 꼭 미리 동전을 준비해야 했다

그림 800 Kriens까지 타고 갈 조금 작은 케이블 카

그림 801 이제 마을이 보이기 시작

그림 802 종점. 깃발 사이로 보이는 건물은 필라투스 민박

그림 803 이 표지판을 타고 가면 버스를 탈 수 있다. Ticket은 처음에 배 탈 때 쓰던 것을 보여주면 된다

그림 804 필라투스 민박집

전망을 구경하고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오니 아주 조그만 노는 곳이 있었는데, 썰매와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게 조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6km나 된다는 썰매를 타고 싶었으나 ticket을 기계로 사야 하는데 CHF만 받아서 구입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곳에서 다시 곤돌라를 타고 Kriens로 내려온 후에 좀 걸어가서 버스를 타면 Luzern 역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곤돌라에서 내린 곳 바로 옆에는 필라투스 펜션이라는 우리나라 사람이 하는 민박이 있었는데 정말 부러웠습니다. 건물 뒤에 주차장도 있고 건물도 꽤 큰 것이 안정적으로 잘 운영되는듯 싶더군요.

Luzern에 돌아와서는 McDonald에서 McRosti menu Big Mac burger를 먹고 옆에서 잠깐 장을 보고 시내 구경을 좀 했습니다. McDonald는 영국과 맞먹을 정도로 값이 비쌌고, 사람들이 종종 burger만 몇 개씩 시켜 먹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이 특이했습니다. 세트 메뉴값이 비싸니 비교적 싼 burger만 몇 개를 사서 먹는 게 더 이익이다는 생각이었던 것 같습니다. 한 두명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그러더군요 -_-; 장을 보는 곳도 일요일에 연 곳이 있어서 다행이었지만, 값이 정말 비싸 몇 개 살 수가 없었습니다. 물가는 너무 비싸더군요.

그림 805 카펠교

그림 806 다리 내부

그림 807 정육면체 모양으로 잘라놓은 나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808 분수. 사람들이 그냥 마시던데 괜찮은 건가? Luzern 호수 물 맑은 거 보면 믿고 싶기도 한데

그림 809 구시가지라 그런지 이곳의 느낌을 물씬 주는 건물들이 많았다

그림 810 상점가 건물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811 어느 것 하나 빠지는 게 없다

그림 812 표지판을 보니 호텔 건물인 듯 했다. 얼마나 할까?

그림 813 스트로이어 다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814 카펠교처럼 내부에는 저런 그림들이 있었다

그림 815 스트로이어 다리에서 바라본 풍경

그림 816 스트로이어 다리 내부의 제단? 이쪽은 구교 지역이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817 예쁜 건물, 맑은 호수, 친절한 사람들물가 빼고 다 맘에 드는 곳

그림 818 카펠교 건너편에 있는 초콜렛 가게. 저런 재미있는 모양의 초콜렛들이 많이 있었다

그림 819 저기 있는 대부분의 것들이 모두 초콜렛을 만든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820 오래된 듯 보이는 한식당 선전물. 저렇게 조그만 케이스 내부에 선전하는 것을 넣어둔 것이 연속해서 몇 개가 있었다

나와서 카펠교와 주변을 구경하고 걸어서 캠핑장으로 돌아왔습니다. Luzern의 구시가지도 역시 너무 아름다웠이고, 카펠교에는 우리 나라 사람들의 낙서가 엄청나게 많은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_- 다른 나라 사람도 많이 했지만 한글 낙서가 압도적으로 많아 보였습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이 스위스에 많이 오기는 하는 것 같더군요. 카펠교보다는 스프로이어 다리 Spreuerbrucke가 더 보존 상태도 좋고 깔끔해서 좋았습니다. 빈사의 사자상은 좀 먼 곳에 있어 보러 다녀오지 못하고 돌아왔습니다. Luzern 역에서 우리가 구입한 Golden Round Ticket으로는 배는 공짜로 탈 수 있는데, 마지막 배 시간이 이미 지났는지 없어서 그냥 걸어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버스는 따로 ticket을 구입해야 하지만 CHF가 없었는데 무임승차는 싫기도 하고 혹시나 검문에 걸릴까봐 그냥 걸어왔습니다. 돌아오는 호수의 풍경도 정말 아름답고 여유로워 보여 스위스에 살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였습니다. 큰일이었습니다. 이렇게 유럽에 살고 싶은 마음만 강해지고 아무 대책이 없으니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_-;

지출 내역

11.88

Pilatusstrasse 1, 6003 Luzern
credit card
는 사용 불가, 유로화는 지폐만 가능
(환율은 1.5)
유로(22.5CHF)주고 4.1CHF change 받음

SFr. 18.40

주식

2봉투, 소시지 250g

\6,189

4.87

Migros, genossenschaft migros Luzern
mexpress bahnhof Luzern, McDonald
건너편
McDonald에서 받은 동전과 신용카드로 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