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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드 스타트

halatha 2023. 6. 14. 00:19

  • ★★★★☆ 2023.06.01~05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책

네트워크 효과가 나타나게 할 수 있는 이상적인 상품에는 두 가지 요소가 결합… 가능하면 상품의 아이디어 자체가 단순해야 하고 누구나 들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와 동시에 경쟁사가 복제할 수 없는 풍부하고, 복잡하고, 무한한 사용자 네트워크를 통합해야 한다.

네트워크에 균열이 일어나는 부분, 바로 거기서부터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 제로 zero

제로는…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
제로로 인한 실제 비용은 제로를 경험하는 순간 발생하기보다는 그 후에 서서히 파괴적인 효과… 사용자들은 탈퇴하게 되고, 더 큰 문제는 서비스를 믿을 수 없다고 생각

유명한 전략 초대받은 사람만 Invite-only 도구 보러 왔다가 네트워크에 빠지다 Come for the tool, Stay for the network 유료론칭 paying up for launch``플린트스토닝 Flintstoning

상당수의 고객이 창립자의 사적인 네트워크에서 온다
모든 B2B 기업의 아주 이른 성장을 설명해줄 수 있는 것은 세 가지 소싱 전략뿐… 사적인 네트워크, 고객 위치 찾기, 언론

폴 그레이엄은 기업가는 “확장되지 않는 일을 해야 한다”라고 주장… 직접 고객을 한 명씩 찾아가 설득하는 것이 처음 시작할 때는 좋은 방법이라는 의미

네트워크 효과 획득 네트워크 효과, 참여 네트워크 효과, 경제 네트워크 효과
‘획득 효과’는 한 상품이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신규 고객을 획득하는 능력… 바이럴 성장을 이용할 수 있는 건 네트워크상품뿐
‘참여 효과’는 네트워크의 밀도가 높아질수록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새로운 용도를 찾아내는 것
사람들을 얼마나 오랫동안 네트워크에 머물게 했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리텐션 곡선은 사람들을 더 오랫동안 사용하게 만드는 사용 사례가 등장하면 향상
경제 효과는 네트워크가 성장하면서 네트워크 상품의 수익화를 가속화하고, 비용을 줄이고,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는 능력

성장회계방정식 The Growth Accounting Equation
활성 사용자의 이득과 손실 = 신규 + 재활성화 — 해지
이달의 활성 사용자 = 지난달의 활성 사용자 + 이득 또는 손실

네트워크 상품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네트워크에 머무는 시간이 더욱 길어진다는 점에서 고유한 특징

사용 사례에 리텐션 곡선들을 더해 리텐션 곡선을 높게 하는 참여 효과의 기능

많은 네트워크에는 현금 유출과 현금 유입을 유도하는 유형의 역학관계가 존재

인터넷에서는 성장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쇠퇴하기 직전

B2B 상향식 스타트업이 영업팀을 조직하여 실행하지 못하면 성장은 느려질 것이 분명

타깃 성장률을 계산하기 위한 방정식
로켓 성장률 = {(목표 매출 — 시작 매출) / 시작 매출} ^ (1/년)

긍정적인 기대 격차 Expectation Gap가 있어야 한다... NPS Net Promoter Score(고객의 충성도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높아야

경쟁적 해자 competitive moat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복제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어려운 일이 아니다… 상품이 방어력이 높은 것은 그들의 네트워크를 복제하기가 어렵기 때문

기존 기업이 네트워크에 있는 정보를 빼내가는 일을 당하게 되면… 정보를 잃어버린 네트워크는 반네트워크 효과가 다시 나타나기 때문에 복구가 어렵다… 시장점유율의 하락… 자금을 조달하는 능력에도 영향

네트워크 효과는 단지 성장의 양보다는 질에 의존

빅뱅 론칭의 문제점
애플과 같은 종류의 제품이 없다면 복제를 시도해서는 안 된다.

제품이 열등하면 유통망이 아무리 좋아도 이길 수 없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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