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100년 전통 행복 수업 본문

book

하버드 100년 전통 행복 수업

halatha 2024. 3. 12. 22:37

Tags: psychology Date: March 12, 2024 Score: ★★★☆☆

  • pp128~129
‘이럴 줄 알았다면’
만약 잘못을 통해 깨달음을 얻었다면, 당신은 그 잘못으로 인해 후회할 필요가 없다… 과거는 이미 죽었다. 미래만이 자신의 것이다
과거는 바꿀 수 없고 우리에게는 두 가지 선택이 있다. 하나는 과거의 경험에 걸려 넘어져서 ‘이럴 줄 알았다면’이라고 후회하며 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용감하게 사실을 받아들이고 오늘을 잘 살아가는 것이다

우리를 괴롭히는 것은 사물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지 사물 자체가 아니다

“진정한 행복은 당신이 인생의 가치를 진정으로 깨달은 뒤에 느낄 수 있다”라는 말처럼 관점을 바꿔서 자신의 문제를 바라보자

젊을 때는 인생의 진리를 이해하지 못한다. 중년 즈음엔 이해하고 싶으나 이해가 어렵다. 나이가 들었을 때는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지만 이미 너무 많은 것들을 잃어버린 뒤다

  • 다른 모든 부분도 마음에 들지만, 가장 마음에 와닿는 건 이 구절. 이래서 뻔한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정말 그럴까 의심하면서도 이런 책을 계속해서 읽게 된단 생각이 들었다. 나이가 더 들어서 많은 것들을 잃어버린 후에는 이해할 수 있을까?
Comments